11월 "감사의 달"

감사가 풍성한 가을 되세요~

"추수 감사 주일"

감사의 글

진정한 가치를 아는 지혜

초롱등불 2023. 6. 30. 15:08

 

지혜를 통해 얻는 것 중에 “가치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것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말을 자주 들었을 것입니다. 인생에서 매우 귀중한 것들은 시장에서 사고팔 수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 모두는 돈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삶의 필수 항목입니다. 

사람을 진정으로 부유하게 만들고 삶에 참된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들에 있어서 돈의 가치를 얼마만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혜는 번쩍거리는 금을 보았다고 해서 눈이 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돈을 버는 데 전념하라고 격려하지 않습니다. 부귀는 손의 부지런함에 있다고 말합니다. 부지런히 열심히 일한다면 그에 합당한 재물이 모아질 것입니다. 

건강에 대한 가치를 아는 것입니다. 요즘 시대는 웰빙시대를 맞이하여 건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을 살 만한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면 건강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까요? 어떤 경우는 위가 많이 아픈데도 커피를 너무 좋아하는 이유로 식사는 안 해도 커피를 계속 먹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경련이 일어나 며칠을 고통하다가 조금 나아지면 커피를 또 먹습니다. 무엇에 가치를 두는 것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두 종류를 다 가치있게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돈과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몰랐습니다. 돈은 벌면 되고 건강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약국에도 별로 가보지 않았고 영양제도 먹지 않습니다. 영양제를 먹으면 위가 안 좋아서 소화가 안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양제를 통해 큰 효과를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인생 후반에 접어들면서 어머니의 말씀이 생생하게 되살아 납니다. 어머니께서 저희에게 용기를 주시기 위해서 항상 “건강하면 다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건강하면 어떤 일이든 할 수 있습니다. 돈도 벌 수 있습니다. 돈의 대한 양을 얼마나 생각하는 가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만 가지고 사용한다면 충분합니다. 돈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일에 온 열정을 다 소비하다가 건강을 잃는다면 지혜롭지 못한 것입니다. 이러한 지혜의 소리가 늘 확성기로 떠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의하지 않습니다. 각자의 가치 있는 삶을 쫓아가기만 바쁩니다. 지혜의 소리를 듣고 잠시 자신을 살피는 멈춤의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